올림픽 중계 잇따른 논란, 머리 숙인 MBC 사장

박성제 사장 "올림픽 정신 훼손, 머리 숙여 사죄"

  • 페이스북
  • 트위치

박성제 MBC 사장이 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에서 부적절한 사진과 자막 등 사용으로 잇따라 논란이 불거진 데 “MBC 콘텐츠의 최고 책임자로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26일 서울 마포구 MBC 사옥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MBC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 재난 상황에서 지구인의 우정과 연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방송을 했다”면서 해당 국가 국민들과 시청자들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MBC는 지난 23일 개회식 중계 중 각국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우크라이나에 체르노빌 원전사고, 아이티에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란 자막·시위 사진을 사용해 지탄받았다. 노르웨이엔 연어, 이탈리아엔 피자, 루마니아엔 드라큘라 사진을 쓰기도 했다. 25일엔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축구경기에서 자책골을 넣은 상대팀 선수를 조롱하는 듯한 “‘고마워요 마린’ 자책골” 자막을 넣어 구설에 올랐다.

 

박성제 MBC 사장이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MBC제공)

박 사장은 “급하게 1차 경위를 파악해보니 특정 몇몇 제작진을 징계하는 것에서 그칠 수 없는, 기본적인 규범 인식과 콘텐츠 검수 시스템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철저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대적인 쇄신의사도 밝혔다.  박 사장은 “방송강령과 사규, 내부 심의규정을 한층 강화하고, 윤리위원회, 콘텐츠 적정성 심사 시스템을 만들어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스포츠 뿐 아니라 모든 콘텐츠를 제작할 때 인류 보편적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권과 성평등 인식을 중요시 하는 제작 규범이 체화될 수 있도록 전사적인 의식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질의응답에서 사과문 외 취해진 조치와 관련해 박 사장은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아이티 대사관 등에 사과 서한을 전했거나 전하려하고, 관련자 일부를 업무에서 배제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사고경위엔 “현재 올림픽 중계방송 진행 중이라 자세히 조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향후 특별감사나 진상조사위 구성을 포함한 대책 마련, 의식개선을 위한 교육과 시스템 보강에 착수하겠다고 했다.

 

올해 초 본사 스포츠국을 기획 중심으로 재편하고 제작 기능을 자회사(MBC플러스)로 넘긴 조직개편을 사고 근원으로 보는 시선엔 “동의하기 어렵다”며 “올림픽 정신을 반영하지 못하고 참가국을 존중하지 못한 규범적 인식의 미비” “검수 과정의 부족” “막판에 일이 몰리며 벌어진 측면” 등을 지목했다.

 

MBC는 23일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에서 우크라이나 선수단을 소개하며 체르노빌 원전사고 사진을 실었다. 

올림픽 중계 관련 MBC의 사과는 지난 23일 개회식 중계 말미, 24일 보도자료 등과 함께 이날 박 사장의 기자회견까지 세 번째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