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노조 "민영화 검토 충격적…즉각 중단해야"

"YTN 주식 팔라는 건 배임 행위 강요와 다름없어"

  • 페이스북
  • 트위치

YTN 노조가 정부를 향해 YTN 민영화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는 7일 성명에서 “YTN 소유구조는 공정방송을 가능케 하는 근간이며, 언론 공공성 유지의 핵심”이라며 “정부는 YTN 민영화에 대한 비현실적 인식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 정부의 민영화 논의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면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YTN 민영화는 이명박 정권이 ‘언론사 길들이기’ 방편으로 활용했던 치욕의 과거도 있다. 지난 2008년, 신재민 전 차관은 민영화를 수단 삼아 YTN 제압을 시도해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면서 “그런데 10여 년이 지난 오늘, 문재인 정부가 재차 YTN 민영화를 검토하는 건 가히 충격적이다. 이는 언론 개혁을 주장하는 정부 스스로 자가당착에 빠져 제 발등을 찍는 행위”라고 했다.

YTN 노조는 정부 방침에 따라 공기업에 YTN 주식을 팔라고 하는 건 배임 행위를 강요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YTN지부는 “지난 5일 ‘YTN 민영화’를 검토한다는 정부 방침이 기사화되자 YTN 주식은 한때 20% 가까이 오르는 이상 급등세를 보였다. 이는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을 엄격히 금지한 자본시장법 174조 위반”이라며 “정부 부처가 한전KDN과 한국마사회에 YTN 주식 매각 의사를 타진한 것은 또 어떤가. 두 공기업이 YTN 주식을 지금 매각할 경우 수백억 손해를 떠안아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YTN은 정부가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을 매각할 방침이라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사내 게시판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기획재정부가 YTN의 지분 매각을 검토해왔던 사실, 추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YTN 대주주인 일부 공기업을 상대로 의견 청취를 했던 사실 등을 확인했다”며 “YTN이 현재의 공적 소유 구조 아래에서 공적 책무에 더욱 정진하는 언론사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YTN은 정부 공기업 주식 매각 방침에 전담 대응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박지은 기자 jeeniep@journalist.or.kr

박지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