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카메라를 손에 쥐었다, 그래서 행복했다
47년 기자생활…국회만 40년 취재경향·한국·동아 거쳐 뉴시스서 은퇴사진 찍는 걸 좋아하다 기자 입문격동의 현대사 카메라 앵글에 포착문익환 목사·박용길 장로 포옹장면심수봉·신재순 법정행 기억에 남아47년이나 했으면 많이 했어은퇴가 아니라 언론사를 떠나는 것난… [2015-12-23 13:54:40]
“뭉치면 산다”… 공동 네트워크로 온라인 광고시장 겨냥
IT기업 온라인 광고 독식에 언론사간 연합전선 구축 늘어…가디언·FT 등 ‘판게아 연맹’지역언론 ‘1XL’ 광고 플랫폼 독자 2천500만명 시장 형성…광고주에 독자 취향 등 제공디지털 시대를 맞아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유료 구독자 감소와 광고 수익 감소로 경영난을 겪… [2015-11-24 22:19:57]
“처음부터 ‘뉴스는 공짜’라는 인식을 주지 않았다”
월스트리트저널20년전부터 온라인 유료화 모바일앱 트래픽 44% 차지인쇄매체 부수 감소 등 고전뉴스 플랫폼 다변화로 극복 디지털 기반 소규모 매체하나의 주제 깊이 파고드는‘싱글 서브젝트 뉴스’ 돌풍전직 기자들 전문매체 창간센서저널리즘 등 실험 눈길 지난 9월17일… [2015-11-17 23:10:24]
“우리 독자는 ‘무엇’이 아닌 ‘왜’에 돈을 낸다”
신문·잡지 한데 모은 플랫폼으로 사용자 개별 맞춤 뉴스 제공유료회원 70%가 35세 이하…인터뷰·분석기사 많이 읽혀원하는 기사만 읽고 비용지불…개별 기사 평균 가격 250원내용 불만족 땐 구독료 돌려줘, 가십·낚시기사 환불 비율 높아트래픽 유입을 통한 광고수입은 점… [2015-11-10 17:28:45]
“디지털 기사는 무료? 콘텐츠만 좋으면 지갑 연다”
크라우트리포터‘광고 없는 온라인 잡지’ 표방...한달만에 138만달러 펀딩탐사보도·댓글토론으로 독자들과 쌍방향 소통 나서편집국 신설 등 혁신 계속디벨트2002년 뉴스룸 통합 이어 디지털퍼스트·유료화 실험신문용 기사 별도 제작 않고 디지털 기사 중 취사선택 태블릿… [2015-11-03 12:38:26]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