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뉴스룸 개편… 코멘테이터제 도입, 블록강화

뉴스성 프로그램 연달아 편성

  • 페이스북
  • 트위치

JTBC가 메인뉴스인 ‘뉴스룸’ 개편을 오는 7일 단행한다. ‘관점과 분석이 있는 뉴스’ 기조를 강화하고, 뉴스성 프로그램을 연달아 편성하는 변화가 골자다.


JTBC는 이번 개편에서 ‘코멘테이터제’를 신규 도입한다. 정치(박성태), 사회(오대영), 외교·안보(정제윤), 경제(이승녕) 등 각 분야 취재경험이 많고 방송 역량이 있는 중견기자들이 앵커와 함께 JTBC만의 관점과 분석을 선명하고 알기 쉽게 전달하는 보조앵커 역할을 맡는다. 주요 현안이 있을 때 출연해 심층 분석을 전하고, 시청자들이 낮동안 소비된 뉴스를 ‘뉴스룸’을 통해 정리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로써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는 ‘블록강화’다. 주요 이슈를 정해 여러 리포트로, 더 오래 깊게 다루는 방식은 ‘백화점식 나열’과 견줘 사안에 대한 언론사의 관점을 보다 명확히 드러낸다. ‘손석희 앵커’ 이후 JTBC가 한결 같이 고수해 온 방향이기도 했다. 권석천 JTBC 보도총괄은 지난달 17일 사내에 “‘언제 블록이 없었느냐’는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이다. 문제는 블록이 블록 역할을 못했다는 것”이라며 “단순히 동타 리포트 2~3개에 출연이나 PT를 붙인다고 해서 블록이 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이번 개편으로 ‘뉴스룸’ 평일 시작시간이 오후 7시55분에서 7시40분으로 앞당겨졌다. JTBC는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달라진 생활패턴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월-목’ 평일체제도 ‘월-금’ 체제로 변화됐다. 단, 주말 ‘뉴스룸’은 토, 일 오후 7시~7시40분 시간대를 유지한다.


특히 ‘뉴스룸 시간대’ 변경과 맞물려 편성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보인다. 뉴스성 프로그램을 연달아 편성하면서 현재 오후 5시~오후6시30분에 편성된 ‘정치부회의’가 ‘뉴스룸’ 직전 시간대로, 목요일 밤11시 방송된 탐사보도 프로그램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토요일 저녁 ‘뉴스룸’ 다음에 편성됐다. ‘뉴스룸’ 이후 배치된 ‘드라마-예능·교양프로그램’ 블록도 기존보다 30분씩 앞당겨 밤 9시, 밤 10시30분 시작한다.


JTBC는 “개편과 함께 현장 취재를 대폭 강화해 보다 생생하고 심층적인 뉴스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