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정부가 대주주인 공기업들에 YTN 지분매각 의견 청취한 것 확인"

[MB정부 이후 12년 만에 재추진]
사측 "공적 소유구조 유지돼야"
노조 "공기업에 배임 강요하나"

한전KDN·마사회 등
공기업 YTN 지분 30.95%

  • 페이스북
  • 트위치

12년 만에 난데없이 날아든 공기업 지분 매각 소식에 YTN이 발칵 뒤집혔다. 회사는 현재의 소유구조를 견지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냈고, 노조는 문재인 정부가 YTN 민영화를 검토하는 건 충격적이라며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정부가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을 매각하겠다는 이야기는 실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YTN은 지난 6일 사내게시판에 올린 입장문에서 “정부(기획재정부)가 YTN의 지분 매각을 검토해왔던 사실, 추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YTN 대주주인 일부 공기업을 상대로 의견 청취를 했던 사실 등을 확인했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노조도 7일 성명에서 “정부 부처가 한전KDN과 한국마사회에 YTN 주식 매각 의사를 타진”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YTN의 공기업 지분은 한전KDN 21.43%, 한국마사회 9.52% 등 30.95%다. 한국인삼공사(19.95%), 미래에셋생명보험(14.98%), 우리은행(7.4%) 등도 YTN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공기업이 가진 YTN 주식을 시장에 내다 파는 ‘YTN 민영화’는 MB정부 시절인 2008년 당시 신재민 문체부 2차관이 출입기자 정례 간담회에서 “공기업이 갖고 있는 YTN 지분을 모두 민간에 매각할 방침”이라고 밝히면서 처음 나왔다. 당시 YTN 노조의 구본홍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을 제압하기 위해 나온 YTN 지분 처분 시도는 시민사회 반발로 무산됐다.


YTN 구성원들은 지금의 소유구조는 언론 공공성을 유지하는 근간이라며 공기업 지분 매각에 반대한다. “공기업이 지분 투자를 하고도 보도와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 독특한 소유구조” “대주주가 경영과 보도에 일절 관여하지 않는 확고한 토대 위에 권력과 자본 눈치를 보지 않는 방송이 가능했다” 등을 강조한다.


YTN 사측은 “현재의 공적 소유구조 아래에서 공적 책무에 더욱 정진하는 언론사로 유지돼야 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은 2012년 종편 출범 이후 공적 언론이 심각하게 위축된 상황을 바로잡으라는 요구가 강하다”면서 “20여년 어려움을 겪으며 공적 소유구조를 이어온 언론사가 자본시장에 던져진다면 언론 지형은 더욱 편향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YTN 민영화는) 언론개혁을 주장하는 정부 스스로 자가당착에 빠져 제 발등을 찍는 행위”라며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다. YTN 지부는 성명에서 “정부 방침에 따라 YTN 주식을 팔라는 건 공기업에 책임 경영 대신 배임 행위를 강요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정부는 YTN 민영화에 대한 비현실적 인식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후·박지은 기자 kshoo@journalist.or.kr


<바로잡습니다> 기자협회보는 7월8일자 1면 <YTN "정부가 대주주인 공기업들에 YTN 지분매각 의견 청취한 것 확인"> 기사에서 YTN의 공기업 지분은 한전KDN 21.43%, 한국인삼공사 19.95%, 한국마사회 9.52% 등 모두 50.9%에 달한다고 보도했습니다. 확인 결과 한국인삼공사는 1999년 민영화된 KT&G가 100% 소유하고 있는 회사로 공기업이 아닙니다. YTN의 공기업 지분 '50.9%'를 '30.95%'로 바로잡습니다. 


김성후, 박지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