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임 조건 못 지킨 서울신문 사장… 사주조합 "거취 정하라"

취임 한 달, 기재부 사인 못받아

  • 페이스북
  • 트위치

청와대 낙하산 논란을 겪었던 고광헌 서울신문 사장이 또다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사장 선임 전제조건으로 사주조합과 약속했던 ‘서울신문 독립언론 추진 협약서에 대한 대주주 동의’를 기한 내 지키지 못해서다. 사주조합과 노조는 고 사장의 거취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신문 노조가 지난 18일부터 서울신문(프레스센터) 앞에서 고광헌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피켓팅을 벌이고 있다. 고 사장은 후보시절 사장 선임 전제조건으로 약속한 ‘서울신문 독립언론 추진 협약서에 대한 대주주 동의’를 기한 내 지키지 못해 구성원들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고 있다.  /김달아 기자

▲서울신문 노조가 지난 18일부터 서울신문(프레스센터) 앞에서 고광헌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피켓팅을 벌이고 있다. 고 사장은 후보시절 사장 선임 전제조건으로 약속한 ‘서울신문 독립언론 추진 협약서에 대한 대주주 동의’를 기한 내 지키지 못해 구성원들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고 있다. /김달아 기자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지난 4월 당시 고 후보와 서울신문 독립언론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장으로 취임하면 5월 중 해당 협약서에 기획재정부 등 대주주 동의를 받아오고, 이를 지키지 못할 경우 사장직에서 사퇴하겠다는 고 후보의 각서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 후보는 지난 5월3일 제32대 서울신문 사장에 취임했다.


취임 한 달여가 흘러 약속한 기한에 다다랐지만 고 사장은 기재부의 동의 사인을 받아오지 못했다. 고 사장은 기간 연장을 요청했고, 사주조합은 다시 이달 15일까지로 기한을 늘렸다.


두 번째 마감일이었던 이달 15일에도 고 사장은 빈손이었다. 고 사장은 이날 사내게시판에 “(협약서를 두고) 기재부와 1차, 2차, 3차 수정안을 주고받았으나 기재부의 최종 보고 과정에서 2차관이 비우호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2차관과 18일 만나기로 했다. 구성원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지난 18일에도 고 사장과 기재부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다음날 사주조합(조합장 박록삼)은 입장문을 내고 “협약서에 기재부 부총리 서명은 사장 선임의 유일하면서 핵심적인 전제 조건이었다”며 “취임 전부터 지금까지 양보에 양보, 이해에 이해를 더해준 사주조합의 노력과 인내도 바닥났다. (고 사장은) 서울신문에 애정이 있다면 서둘러 거취를 밝혀달라”고 했다.


노조는 지난 18일부터 서울신문(프레스센터) 앞에서 고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피켓팅을 벌이고 있다. 장형우 전국언론노조 서울신문지부장은 “지난해 대선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은 언론노조에서 서울신문의 독립을 추진하겠다고 큰 틀에서 약속했다. 우리는 고 사장을 마지막 낙하산으로 여기고 독립방안을 함께 마련하자는 뜻에서 그를 받아들였다”며 “그런데 지금 와서 다들 나 몰라라 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상훈 서울신문 경영기획실장은 “우리 사원들이 원하는 사항을 반영한 협약서에 대해 기재부 실무자와는 협의를 마친 상태”라며 “기재부 내부 논의 과정에서 이견이 있는 것 같다. 기재부 결정만 남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