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새 사장 빨리 뽑고 싶지만…

파업 종료, 최남수 사퇴... 그 후

  • 페이스북
  • 트위치

지난 10년간 ‘공정방송 투쟁’을 해온 YTN이 새로운 시작을 준비한다. 노사합의 파기와 부적격 논란으로 퇴진 요구를 받아온 최남수 사장이 지난 4일 구성원의 불신임을 받아 사임했다. YTN은 새 사장 선임을 앞두고 정상화를 향한 출발선에 섰다.


지난 4일 오후 서울 상암동 YTN사옥에서 YTN 노조원들이 개표 결과를 확인한 뒤 환호하고 있다. 이날 최남수 YTN 사장에 대한 중간 평가는 ‘불신임’으로 나왔다. /연합뉴스

▲지난 4일 오후 서울 상암동 YTN사옥에서 YTN 노조원들이 개표 결과를 확인한 뒤 환호하고 있다. 이날 최남수 YTN 사장에 대한 중간 평가는 ‘불신임’으로 나왔다. /연합뉴스


지난달 말 YTN 노사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중재를 통해 ‘사장 중간평가 실시, 불신임 50% 이상이면 사장 사퇴’에 합의하고, 84일간 지속된 파업사태를 마무리 지었다. 최 전 사장은 지난 2~4일 YTN 정규직 사원 653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중간평가 투표에서 ‘불신임’ 55.6%(363표)를 받아 취임 5개월 만에 물러났다.


최 전 사장이 퇴진하며 정상화의 물꼬는 트였지만 공정방송 실현을 위해선 아직 갈 길이 멀다. YTN 보도참사의 장본인으로 꼽히는 내부 인사들은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기자들을 무기력하고 수동적으로 만드는 과거의 취재-보도-편집 체계도 그대로다. YTN의 한 기자는 “보도국은 폭풍전야다. 파업이 끝났고 최 사장은 사퇴했지만 적폐 인사들이 계속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됐다고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다들 불만이 많은데 새 사장 선임 때까지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또 다른 기자도 “크게 달라진 건 없지만 파업에 참여했던 기자들과 참여하지 않았던 보직 부장들 사이가 데면데면해졌다”며 “차차 내부 갈등을 봉합해가겠지만 새 사장으로 개혁적인 인물이 오지 않는다면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일 오후 서울 상암동 YTN사옥에서 YTN 노조원들이 개표 결과를 확인한 뒤 환호하고 있다. 이날 최남수 YTN 사장에 대한 중간 평가는 ‘불신임’으로 나왔다. /연합뉴스

▲지난 4일 오후 서울 상암동 YTN사옥에서 YTN 노조원들이 개표 결과를 확인한 뒤 환호하고 있다. 이날 최남수 YTN 사장에 대한 중간 평가는 ‘불신임’으로 나왔다. /연합뉴스


중간투표로 드러난 구성원 간의 벽을 허무는 일도 또 하나의 과제다. 개표 결과 불신임(55.6%)이 신임(44%)을 앞섰지만 격차는 11%p에 그쳤다. ‘최남수 사퇴’를 외치며 파업했던 언론노조 YTN지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는 이들이 적지 않다는 얘기다. 중간평가 전 최 전 사장은 호봉제에 비해 열악한 연봉직 사원들의 처우 개선을 공언했는데 실제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신임’에 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YTN 재건을 위한 가장 큰 발판은 새 사장 선임이다. 지난 1년 새 치러진 두 번의 사장 선임에서 폐쇄적이고 미흡한 검증 과정이 고스란히 드러나면서 기존 대주주 중심(대주주 대표 3인, 노조 추천 1인, 노사 협의 1인)의 사장후보추천위원회 방식에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새 사장 선임의 핵심 방안으로 ‘시민 참여’를 제시했다. 앞서 공영언론사 MBC, KBS, 연합뉴스 등이 사장 선임에 도입한 방식이다. KBS는 시민자문단 142명이 사장 후보들을 직접 평가하게 하고 최종 결정에서 이들의 의견을 40% 적용했다. MBC와 연합뉴스도 시민들이 남긴 질문을 사장 후보자 면접에 반영했다. 공영언론사 사장의 시민 참여형 선출제는 검증 과정의 투명성을 담보할 수 있는 데다 정치적 독립성까지 확보할 수 있어 언론계의 긍정적 평가를 이끌어냈다.


YTN의 경우 선임 시기도 관건이다. YTN 사장 자리는 새 정부가 들어선 직후인 지난해 5월, 조준희 사장이 임기 10개월여를 남기고 조기 사퇴한 이후 사실상 1년 넘게 비어있는 셈이다. 지난해 파업을 겪은 MBC와 KBS가 새로운 리더십으로 정상화 작업에 속도를 내는 모습은 1년간 돌고 돌아 다시 시작점에 선 YTN엔 큰 자극이다. YTN 이사회와 노사 모두 빠른 시일 내에 새 사장을 선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박진수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MBC, KBS, 연합뉴스의 사례처럼 투명한 절차와 공정한 선임을 위해선 사추위 과정에 시민사회가 참여해야 한다”며 “사장 공백이 더 이상 길어져선 안 된다. 이사회에서 노사가 먼저 사장 선임 방식을 논의하라고 한 만큼 이번주 중에는 노사가 만나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YTN 사측 관계자는 “현재 선임 절차의 룰을 세팅하는 과정 중”이라며 “조속하게 본격 협의를 진행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