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해직언론인 5년만에 복직..."재건에 힘보태겠다"

11일 강지웅 박성제 박성호 이용마 정영하 해직언론인 출근

  • 페이스북
  • 트위치

11일 오전 서울 상암동 MBC 광장 앞에는 해직언론인 6명을 환영하는 구성원들로 가득찼다.

▲11일 오전 서울 상암동 MBC 광장 앞에는 해직언론인 6명을 환영하는 구성원들로 가득찼다.

해직PD가 사장이 되고 해고된 동료들이 복직되기까지. MBC는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드라마를 현실에서 일궈냈다. 11일 오전 서울 상암동 MBC 광장 앞에는 600여 명의 MBC 구성원들이 복직하는 선배들을 맞이하기 위해 진풍경을 이뤘다. 이른 아침부터 레드카펫과 현수막 등을 준비한 MBC 기자, PD, 아나운서 등 구성원들은 선배들이 사옥 안으로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폭죽을 터뜨리며 축하했다.

 

왼쪽부터 강지웅 정영하 최승호 박성호 박성제.

▲왼쪽부터 강지웅 정영하 최승호 박성호 박성제.

이날은 6명의 해직언론인이 5년 만에 복직하는 날이다. 지난 2012년 공정방송을 위한 170일간 파업을 벌이다 해고된 강지웅 박성제 박성호 이용마 정영하 최승호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행사 시작 전 기자협회보와의 만남에서 저마다의 복직 소감을 밝혔다. 최승호 사장은 투병하고 있는 이용마 기자와 함께 복직하는 동료들과 MBC에 들어가는 건, ‘회복됐다’ ‘되찾았다의 상징적인 의미로 볼 수 있다그야말로 꿈같은 일이다. 정의가 승리하는 드라마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동료들의 환영을 받은 해직언론인들.

▲동료들의 환영을 받은 해직언론인들.

박성호 기자 또한 어젯밤에 떨려서 위스키를 조금 마셨는데도 잠이 안와서 산책도 하고 걸었다. MBC 입사할 때도 이러지 않았는데 아직까지 진정이 되지 않는다“(돌아가자마자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보도국에 가서 동료들 얼굴부터 보고 인사하고 싶다고 했다.

 

보도국 안에서 환영 행사를 받고 있는 복직 언론인들.

▲보도국 안에서 환영 행사를 받고 있는 복직 언론인들.

이날 행사에는 암 투병 중인 이용마 기자도 참석해 동료 선후배들의 환호를 이끌었다. 휠체어를 타고 사옥을 찾은 이 기자는 후배가 전달해준 'MBC 사원증'을 목에 걸며 우리 모두가 이제 하나가 된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해고되던 그날 이후로 단 한 번도 복직을 의심해본 적 없었는데도, 막상 현실이 되니까 깨고 싶지 않은 꿈을 꾸는 것 같다고 말했다.

 

MBC 사옥을 찾은 이용마 기자.

▲MBC 사옥을 찾은 이용마 기자.

그는 엄동설한을 무릅쓰고 나와 주신 촛불 시민의 위대한 심정을 잊지 말아 달라. 그동안 사회적 약자의 억울한 목소리가 반영되지 못하는 때가 많았을 것이다. 그분들의 목소리를 담아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변도 돌아봐 달라. 1년 이상 길거리에서 함께 싸웠던 동지들이 바로 옆에 있다. 집합적 지혜라는 게 뭔가 공동체 의식을 통해 보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MBC 사원증을 전달받는 이용마 기자의 모습.

▲MBC 사원증을 전달받는 이용마 기자의 모습.

정영하 전 위원장은 동료 선후배들을 지켜보며 복받친 감정에 눈시울을 붉혔다. 그는 그동안 내색하기 힘들었고 다 잘 될 거라 얘기했지만 겁도 났다. 이렇게 오게 된 건 동료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지난 5년 동안 받기만 했는데 이제 열심히 갚겠다고 했다.

    

박성호 기자와 이용마 기자, 박성제 기자.(왼쪽부터)

▲박성호 기자와 이용마 기자, 박성제 기자.(왼쪽부터)

박성제 기자는 해직언론인들 돌아오면 제대로 하겠지라고 기대하는 분들이 많아서 부담도 있다오늘은 일단 환영해주시는 행사를 즐기고 내일부터 MBC 재건을 위해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강지웅 PD“9부 능선 넘어서 돌아왔다. MBC는 이제 다시 좋은 직장으로 돌아갈 것이라며 많은 후배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 최고의 방송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