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저널리즘 복원·유지 방안 논의

언론재단-언론학회 '뉴스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토론회'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학회가 20일 프레스센터에서 토론회를 열고 4차 산업혁명이 뉴스미디어에 가져올 변화를 진단하고 대응책을 제시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학회가 4차 산업혁명이 뉴스미디어에 가져올 변화를 진단하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저널리즘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20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뉴스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대토론회>는 재단과 학회가 지난 8개월간 진행한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정책 포럼'의 성과를 공유하고 언론계의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


포럼 위원장인 김영욱 KAIST 미래전략대학원 교수는 "인공지능 등 신기술은 이미 미디어영역에 깊게 들어왔다. 기술혁신이 가져올 변화를 논의해보자는 것"이라며 "포럼의 가장 큰 화두는 4차 산업혁명에서 저널리즘을 어떻게 유지하고 복원하느냐"였다고 설명했다.


언론인과 학계, 산업계 등 전문가 20여명으로 구성된 포럼은 산업, 공공성, 법‧제도로 분과로 나눠 논의를 이어왔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 대응책으로 건강한 뉴스 생태계 마련이 중요하다면서 언론인 전문성 강화, 혁신적인 콘텐츠 생산 위한 공적‧언론사별 기반 마련, 미디어 리터러시 등을 강조했다.


산업분과에서는 인력, 시장, 뉴스, 콘텐츠, 차원의 대응을 제시했다. 발표를 맡은 황용석 건국대 교수는 "언론사의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CMS 등의 기술적용은 초보적 단계에 머물고 있다"며 "네이버, 페이스북 등 뉴스 중개자의 힘이 강화되면서 기존 언론의 경쟁력이 하락하고 있고 전통미디어의 보수적 경영 관행도 혁신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진단했다.


황 교수는 "기존 미디어는 지능형 CMS, 로봇저널리즘 등 기술혁신과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한다"며 "디지털 저널리즘 스쿨 설립 등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성장을 주도하는 우수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성분과는 4차 산업혁명 과정에서 뉴스 미디어가 사회적 공론장으로 건강하게 기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유홍식 중앙대 교수는 뉴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뉴스 생산, 유통, 이용, 인프라 등 4가지 영역에서 공공성 회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 일환으로 △뉴스 리터러시 강화 △저널리즘 스쿨 설립 통한 언론인 양성과 재교육 강화 △뉴스 이용문화 개선 및 양질의 뉴스 생산 공적 지원 △뉴스 생산 및 유통 미디어의 사회적 책무 강화 △언론과 뉴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제도 등을 제시했다.


법‧제도분과의 논의내용을 설명한 이용성 한서대 교수는 "로봇, 드론, 증강 저널리즘 등 기술융합적 저널리즘이 등장하고 있다"며 "새로운 형태의 뉴스 서비스를 포괄할 수 있도록 미디어 관련법·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포털 등 인터넷서비스사업자의 영향력이 막강해진 만큼 이들의 뉴스 배열 알고리즘, 기사 이력 데이터 등의 공개를 요청하고 내용을 사회적으로 공표할 수 있는 '이용자위원회' 설치를 제안한다"며 "이용자위원회를 현행 신문법상의 인터넷서비스사업자의 책무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