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단체, 'KBS 민주당 도청의혹' 고발장 제출

KBS기협 진상조사위 꾸려

  • 페이스북
  • 트위치

KBS의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려는 움직임이 공영방송사 안팎에서 다시금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조와 언론노조 KBS본부,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80년 해직언론인협의회 등 6개 단체는 27일 이 사건과 관련 고대영 KBS 사장 등 6명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전국언론노조와 언론노조 KBS본부,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80년 해직언론인협의회 등 6개 단체는 27일 'KBS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과 관련해 고대영 KBS 사장 등 6명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 언론시민단체는 “고대영 KBS 사장이 당시 보도본부장으로서 수신료 현실화와 연관된 이 도청 의혹 사건에 있어서 KBS 직원들의 행위와 이후 사건 전개 등을 총괄 지휘하고 있었다는 의혹이 새로 제기됐다”며 고발장 제출 이유를 밝혔다.


지난 2011년 6월 해당 의혹이 불거진 뒤 검찰은 12월 불기소 처분을 내리고 수사를 종결한 바 있다. 이번 고발은 최근 뉴스타파가 당시 보도국장이던 임창건 현 KBS아트비전 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몇몇 새로운 증언을 공개한 데 따른 것이다.


KBS내부에서도 진상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나온다. KBS기자협회는 최근 기협 운영위 의결에 따라 ‘KBS 도청의혹 사건 진상조사위’를 구성하고 27일 이를 공표했다. 정필모 기자(14기)가 위원장을 맡고, 역대 기자협회장으로 구성된 14명의 조사위원이 진상조사에 나선다.   

 
‘KBS 민주당 도청’ 건은 수신료 현실화가 논의되던 2011년 6월 KBS 기자가 민주당 비공개 회의를 불법 도청하고, 관련 녹취록을 당시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에게 전했다는 의혹이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