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사진 사고' SBS플러스 "제작진 고의성 없었다"

진상조사위 결과 및 재발 방지 대책 발표…'캐리돌뉴스'는 폐지

  • 페이스북
  • 트위치

▲SBS플러스 '캐리돌뉴스'가 지난달 17일 사용한 '일베' 사진.

SBS플러스가 지난달 17일 ‘캐리돌뉴스’를 통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잘못된 이미지가 나간 방송 사고와 관련해 21일 진상조사위원회 결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사고가 난 이후 이호규 동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 송규학 한국독립PD협회장 등 외부 인사들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한 지 한 달여 만이다.


위원회는 지난달 23일부터 19일까지 제작진과 타 제작팀 및 외부 제작 스태프를 인터뷰하고 제작 과정 확인, 인터넷 접속 기록 조사 등을 통해 제작진의 고의성 및 일간베스트(일베)와의 연관성, 외부 침입 여부 등을 면밀히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위원회는 제작진의 고의성이나 일베와의 연관성은 발견할 수 없었다. 외부에서 SBS플러스 네트워크에 침입해 사진을 삽입하거나 교체한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고 제작진의 고의성을 의심할 만한 정황이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위원들은 제작진 4인의 인터넷 히스토리 이력과 삭제자료 복구, USB 사용기록 등을 분석한 결과 이들 모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부정적으로 묘사할 의도의 표현을 검색하거나 일베 사이트에 접속한 기록 등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대신 위원회는 내부 모니터링 및 게이트키핑, 사전 점검 프로세스 등 제작시스템이 미비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4명의 제작진이 매주 8~9개 코너를 가편집해 6~7개 코너를 최종 방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도출된 노 전 대통령의 일베 사진이 게이트키핑에서 제대로 걸러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원본 출처나 이미지에 대한 다중 검수체계가 부재할 뿐 아니라 내부적 심의나 시사과정이 없고 메인PD나 CP 등도 실제 제작에 참여하고 있어 제3자적 입장에서 게이트키핑을 수행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다고 위원회는 밝혔다. 


SBS플러스는 그러나 “시청자, 유족 등 사회에 미친 부정적 영향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SBS플러스 사장, 제작부본부장, 해당 제작팀장, 선임PD에게는 감봉 3개월, 담당PD에게는 감봉 4개월의 중징계 조치를 내렸다. ‘캐리돌뉴스’는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또 이와는 별도로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외부 이미지 사용 시 제작 가이드 및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가이드는 △원칙적으로 포털 다운로드 등을 통한 외부 이미지 자료 사용 금지 △불가피하게 외부 이미지 사용 시 검증된 외부 이미지 제공 업체와 계약을 통해 구매된 이미지 사용 △외부 이미지 자료 사용 시에도 삼중의 크로스 체크 단계를 거치고 최종 결정자의 서면 결재를 얻어 사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 발표는 지난 세월호 보도로 인한 SBS의 진상조사위 활동에 이어 두 번째 발표로, 잘못된 보도나 방송에 대한 언론사의 새로운 대응 방식으로 보여 주목된다.


심영구 SBS 공방위원장은 페이스북에서 “그간 언론사의 잘못된 오보에 대한 대응은 대략 법 절차에 따르는 것과 따르지 않고 처리하는 것 두 가지로 나뉘었다고 본다. 전자는 언론중재위를 통하거나 소송으로 가는 식, 후자는 언론사가 정정이나 반론보도를 실어주거나 아니면 적정한 선에서 사과나 유감 표명으로 무마하는 식이었다”며 “반면 이번 SBS와 SBS플러스의 대응은 법 절차에 따르지 않는 방식으로 새롭게 등장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강제조사권이 없다는 한계는 분명히 있지만 언론사가 잘못된 보도와 방송에 대해 이렇게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은 선례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