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기자 대상 인신 공격에 법률 지원키로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겨레가 일부 누리꾼들의 인신 공격에 고통받는 자사 기자들에게 법률 자문을 해주기로 했다. 기사 내용에 대한 비판은 새겨들을 수 있으나 개인 신상에 대한 비난이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제훈 편집국장은 21일 전체 사원에 메일을 돌려 이 같은 내용을 공지했다. 이제훈 국장은 “최근 한겨레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누리꾼들의 과격한 언행이 상궤를 넘어서고 있다”며 “기사 내용에 대한 비판은 지나치더라도 새겨들어야 할 대목이 있겠으나, 개인 신상에 대한 비난이 위험 수위를 넘어서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성폭력 협박, 가족에 대한 욕설, 개인 신상 털기 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운 지경”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이에 대표이사, 편집인과 긴급 협의를 거쳐 회사 차원에서 기자 개개인의 피해 사례를 수집하고 필요한 법률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의 피해를 겪은 동료들은 감사실 법무담당, 경영기획실 미래전략부, 편집국 협력데스크한테 관련 상황을 알려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겨레가 긴급하게 이 같은 결정을 한 이유는 20일 이정애 기자가 쓴 <김정숙씨, 민주당 의원 배우자들 초청해 청와대 오찬> 기사에 수많은 악성 댓글이 달렸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김정숙‘씨’ 호칭이 도마에 올랐고, 일부 누리꾼들은 ‘니 애비와 애미에게 어린년이 씨~이러면 뭐라고 XX을 떨지가 궁금하다’ ‘저 얼굴에 XX하고 싶다’는 등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욕설과 성적인 표현을 댓글에 썼다. 


한겨레 기자를 대상으로 한 과격한 언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지난 13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였던 안경환 서울대 법학과 명예교수 저서에서의 ‘여성비하 표현’ 논란을 기사로 썼던 윤형중 기자는 메일과 댓글 등으로 온갖 욕과 협박을 들었다. 심지어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 “윤형중 기자, 택배 조심해라”는 협박성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겨레 관계자는 “각종 커뮤니티에서 올라오는 성적인 욕이나 비난을 그대로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회사가 직접 법률 당사자가 될 수 없으니 필요한 법률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미 법률 자문을 구해놨고 도를 넘어선 협박이나 비난은 캡처를 해 놨다”고 말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