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이렇게까지 발목 잡을지 몰랐다"

[6월9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뉴시스)


야당이 이렇게까지 발목 잡을지 몰랐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9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후보자에 따라서 본인들이 인정한 과실이 있고 그 과실에 대해 사과도 했다. 약간의 경중은 있겠지만 대체로 저 정도면 장관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하자나 도덕적 결점이 있는 건 아닌 것 같다고 국민들이 봐주시는 것 같다며 한 말.

우 전 대표는 야당 원내대표라면 문제는 지적하되 부적격 의견을 달아서 청문보고서 채택은 할 수 있는 분들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국에 있어 몰랐다? 그래도 큰 문제"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이 9SBS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자신은 외국에서 오랫동안 있었고, 배우자와 주로 아이들에 관련된 일들이기 때문에 몰랐던 부분이거나 자신이 소홀히 했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한 말.

유 의원은 보통 우리가 수신제가라는 말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자신의 가족부터, 그리고 치국평천하. 이렇게 나라의 일을 하는 게 맞는데 몰랐다고 한다면 더 큰 문제이고, 알면서도 여기에 가담했다고 하면 그것도 안 될 일이라고 설명했다.


"야당 딜레마 빠진 국민의당, 민주당과 합당해야"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SBS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같은 뿌리이고 같은 당이었다며 한 말.

설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살아계신다면 당장 합당하라고 하실 것이다. 국민의당의 지지기반인 호남 분들의 다수도 민주당과 협조하라고 할 것이라며 그런 가운데 야당의 역할을 해야 되기 때문에, 국민의당이 딜레마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6월항쟁은 1987년판 촛불혁명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6월항쟁 당시 고려대 총학생회장)9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민주주의와 국민 주권, 이런 측면에서 본질은 하나라고 본다며 한 말.

이 의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6월 항쟁은 보다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투쟁의 결과인 데 반해 촛불 혁명은 자유롭고 독립된 개인들이 광장에 모여 이뤄낸 변화였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탄핵? 현지 대한민국 탄핵 과정에 관심 UP”

-김동석 뉴욕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가 9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대한민국 국민들을 굉장히 부러워한다며 한 말.

김 이사는 지금 미국의 대통령 리더십도 상식적으로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대통령을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궁리하며, 우리나라의 새 대통령이 선출되는 과정이 많이 얘깃거리가 되고 굉장히 자주 듣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