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노조 조합원 75% "경영진 퇴진 요구해야"

91% "사장 선임방식 개선해야"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 구성원들이 박노황 사장 등 현 경영진에 대한 퇴진을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연합뉴스 노동조합(위원장 이주영)은 25일 오전 9시부터 26일 오전 9시까지 조합원 대상으로 ‘24시간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5.67%(283명)가 '현 경영진에 대한 퇴진을 요구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전체 조합원 549명 중 374명이 참석해 68.12%의 응답률을 보였다.

 

또 사장 선임방식 개선 여부에 대해선 ‘그렇다’는 답변이 91.71%(매우 그렇다 57.49%+그렇다 34.22%)로 나타났다. ‘그렇지 않다’(매우 그렇지 않다 0.53%+ 그렇지 않다 2.14%)는 2.67%에 불과했다.

 

연합 사장은 사장추천위원회에서 뽑지만 위원 구성을 봤을 때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게 노조 주장이다.

 

사추위는 연합 최대 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3명, 노조 추천 외부인사 1명, 노조와 뉴스통신진흥회 공동 추천 외부인사 1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됐지만, 공동 추천인사 1명을 제외하더라도 3대1 구조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는 총 7명으로 구성됐는데 청와대가 2명, 국회의장이 1명, 여야 각 1명, 신문협회 1명, 방송협회 1명으로 사실상 6대1 구조여서다.

 

이주영 노조위원장은 “조합원들도 박 사장 등 현 경영진과 미래를 같이 할 수 없다는 데 뜻을 모았다”며 “현 경영진의 퇴진은 공영언론 정상화를 위한 출발점일 뿐이고, 정권에 휘둘리지 않는 공영언론을 만들기 위한 법제도 개선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앞서 연합 노사는 지난 24일 노사협의회를 열어 제작국장 임면동의제 부활, 수습사원 공채 부활 등 주요 현안들을 놓고 논의했으나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노조는 노사협의회 결과에 대해 “경영진이 불공정하고 부당한 처사, 노조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편견에 바탕을 둔 언행으로 노사관계를 위협하고 조합원과 사원들에게 큰 상처를 안긴 데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면서 “그러나 사장은 “사과할 생각이 없다”고 단번에 거절했으며 그간 부당한 처사에 대한 사과 역시 한마디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사측은 “기본적으로 노조의 즉각적인 수용요구 사안에 대해 현시점에서 인사권을 행사하여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은 즉시 해결하되, 법적‧제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안은 노사 간 진지한 논의를 통해 전향적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