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노조 "경영진 공영언론 정상화 위해 결단하라"

18일 성명 통해 편집권 독립 등 촉구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 사옥(연합 제공)

연합뉴스 노동조합(위원장 이주영)은 사내 적폐청산과 함께 공영언론 정상화를 위해 박노황 사장 등 현 경영진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출범 이후 YTN노조가 지난 10일 사내 적폐청산 등을 촉구하는 성명을 낸 데 이어 두 번째다.

 

연합 노조는 18일 성명을 내고 "더 이상 회사가 망가지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 박노황 사장과 경영진에게 요구한다""2년 간의 적폐를 스스로 청산하고 연합뉴스를 정상화하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공영언론 정상화를 위해 편집권 독립, 제작국장 임면동의제의 부활, 부당해고 및 보복성 지방발령 등 불공정 인사 철회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경영진은 잘못을 바로잡아 공정보도를 회복할 것인지 아니면 물러날 것인지 선택하라"고 촉구한 뒤 "개혁을 염원하는 국민의 시선은 이제 언론으로 향하고 있다. 그 앞에 선 우리 연합뉴스는 당당한가. 우리는 언론사로서, 언론인으로서 부끄럽지 않았는가. 우리는 국가기간통신사로서 의무를 다 했는가"라고 자성했다.

 

이어 "우리는 경영진의 폭력적 인사 전횡과 공포 정치에 움츠렸고 제대로 저항하지 못했다""기자들은 연합뉴스 회사의 폭거 앞에 분노했으되 있는 힘껏 끝까지 싸우지 못했다. 중간 간부들은 '부끄러움은 왜 우리의 몫인가'라는 젊은 기자들의 참담한 물음에 답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편집총국장제를 폐지해 하루아침에 편집권 독립을 무력화시켰다. 편집국장 임명 동의 요건이 비상식적으로 완화됐는데도 임기 3분의 2가 지난 지금까지 정식 편집국장을 한 명도 임명하지 못한 채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공정보도 쟁취 파업을 이끌었던 전 노조 위원장은 일방적으로 지방으로 보내졌고, 바른말을 하는 기자들은 하루아침에 생업의 근거지를 옮겨야 할 처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경영진의 폭압적 경영은 결국 공정보도 훼손과 사내 민주 절차의 퇴보로 이어졌다""메르스 사태 때 정부의 미흡한 대응에 대한 비판은 킬되거나 톤다운 됐다. 국민이 위기를 잊고 일상을 되찾도록 '격려'하라는 관변단체에서나 들을 법한 주문이 내려왔다"고 반성했다.

 

노조는 "이제 연합뉴스 노조는 싸움을 시작한다. 조합원과 사원들의 뜻을 모아 2년간의 사내 적폐 청산과 사내 민주화 회복, '공영언론 정상화'를 이끌 것"이라며 "편집권 독립과 공정보도 회복만이 우리의 길임을 알고 뒤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