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TV 방송 재개했지만…

지난 13일 조합원 총회서
노사공동위원회 구성 합의
"생중계 방식 등 점검 필요"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마이뉴스 구성원들이 오마이TV 운영방식을 논의할 노사공동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또 관리감독 의무를 소홀히 했다며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받은 국장급 이상 관리자 3명에 대해선 더 큰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오마이뉴스 노조는 지난 13일 조합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열고 오마이TV 방송 중단 사태와 관련해 재발 방지 대책 등을 논의했다. 오마이TV는 살인적인 초과노동도 모자라 선·후배 기자들 사이의 욕설·폭언이 발생해 지난달 24일 방송이 중단됐다가 지난 6일 재개됐다.


▲오마이뉴스 구성원들은 지난 13일 총회를 열고 노사공동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공동위원회에선 오마이TV 운영방식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9일 대선 날 오마이TV국 기자들이 생중계를 하는 모습.

구성원들은 재발 방지를 위해 사측 대표 2명, 노조 대표 2명, 노조 추천 1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된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위원회에서 향후 대책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공동위원회는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시작으로 최소 한 달 정도 활동하며 과노동 실태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공동위원회는 오마이TV의 미래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생중계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오마이TV의 특성상 과노동 문제가 재발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승훈 오마이뉴스 노조위원장은 “오마이TV 중단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선 단순히 사람을 늘리는 수준이 아니라 우리 조직에 생중계 방식이 맞는지부터 점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이번 사태가 발생한 데에는 복합적인 요소들이 있지만 시스템 자체의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공동위원회에선 그런 것들을 포함해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회에선 지난번 인사위원회의 징계 수준이 적절한지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오마이뉴스 구성원들은 국장급 이상 관리자 3명에게 감봉 3개월이 내려졌지만 보직사퇴를 포함해 더 큰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 방법을 스스로 찾아줄 것을 요구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편 지난 4일 열린 이사회에서 스스로 3개월 무급 징계를 받겠다고 밝힌 오연호 대표에 대해서는 추후 회사의 대응 방침을 보고 징계 수준이 적절한지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 노조위원장은 “오 대표 거취는 지금 당장 결정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기류가 있었다”며 “회사가 어떤 대안을 내놓는지 지켜본 다음에 대응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아영 기자 sbsm@journalist.or.kr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