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첫 인사 지역균형 안배

[주요 신문사 기사‧사설 분석]

  • 페이스북
  • 트위치

주요 종합일간지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내각인사인 국무총리 인사 등에 대해 탈권위지역안배 등을 감안한 인사로 평가했다.

 

19대 대통령 취임에 앞서 언론계 안팎에선 국민대통합과 협치 등을 위해 통합 리더십을 강조했고, 첫 내각인사가 그 실험대에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이례적으로 청와대에서 인사 발표 브리핑을 열고 선거기간 중 새 정부 첫 총리를 대탕평, 통합화합형 인사로 임명하겠다고 약속했다이낙연 지사가 그 취지에 맞게 새 정부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에 대해선 "임 실장 임명을 통해 청와대를 젊은 청와대, 역동적이고 군림하지 않는 그런 청와대로 변화시킬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경향신문은 11일자 1<초대 총리 이낙연 지명>기사에서 "호남 출신 총리를 지명해 지역적 탕평을 이루고, 젊은 비서실장을 기용해 탈권위적 청와대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첫 인사"라며 "호남, 서울, 충남 등 지역을 안배해 통합 이미지를 부각시켰다"고 평가했다.

 

▲동아일보 11일자 1면 사진.

 

동아일보도 이날 <이낙연-임종석 '통합과 개혁' 투톱>이란 1면 톱기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첫 인사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탕평'이다. 이 후보자는 전남 영광, 임 실장은 전남 장흥 출신"이라며 "경남 거제 출신인 문 대통령은 내각과 청와대의 양대 사령탑에 모두 호남 출신을 발탁해 지역 균형 인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 날 사설 <문재인 내각 아니라 '이낙연 내각'이어야 책임총리>에서 "자유한국당은 임 실장이 과거 주사파로 임수경을 월북시킨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3기 의장 출신이라는 점에 우려를 나타냈다"면서도 "급변하는 시대에 오래전 오류를 자꾸 들춰 내 발목을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11일자 사설

 

조선일보도 이날 사설 <이낙연 총리 후보, '제청 쇼' 하지 않을 결의 돼 있나>를 통해 "새 정부가 헌법을 엄격하게 지킬 때 국민이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그것이 야당에는 가장 강력한 압박이 된다""앞으로 어떤 조각 절차가 진행될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떤 경우에도 이 총리 후보는 실질적 장관 제청권을 행사하고 국민이 그것을 실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 첫 인선은 비()>이란 1면 톱기사에서 "일단 설명대로 문 대통령은 첫 인사를 친노 또는 친문계는 제외하고, 비주류 가운데서 골랐다"면서 "다만 진영을 뛰어넘는 인사는 아니어서 탕평 인사 실험은 아직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11일자 1면 사진.

 

이어 중앙은 이날 사설 <첫날 보인 탕평 의지, 임기 말까지 지켜라>에서 "문 대통령의 인사 원칙은 되도록 친문을 배제하고, 실무형 전문가를 중용하며 내각청와대 수석의 평균 연령을 50대로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패권 논란을 종식하고 정부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평가하며 이 원칙을 5년 내내 지켜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5<'탕평' 총리로 호남홀대론 씻고, 인준 갈등없이 통과 포석>기사에서 "'호남 총리'를 기용함으로써 지역균형 인사라는 대의를 얻어냄과 동시에 문 대통령에게 덧씌워진 '호남 홀대론' 프레임을 걷어내려는 뜻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이어 사설 <'이낙연 총리-임종석 실장' 인선에 거는 기대>에서 ""선거기간 중 밝힌 '비영남 총리'약속을 지키면서 '영남 대통령-호남 총리'란 모양새를 갖춘 셈"이라며 "'대통합, 대탕평'을 국정운영의 최우선에 두겠다는 의지를 내보이는 동시에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이란 국정 청사진의 첫 단추에 부합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