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의 리더십으로 좀 더 나은 세상 만들어달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

  • 페이스북
  • 트위치

깨지고 갈라진 민심 따뜻하게 보듬고 치유해야
첫 내각인사 , 승자독식 아닌 탕평인사를
꼬여가는 남북문제 솔로몬의 지혜 필요해
공영방송 정상화 등 언론개혁도 풀어야 할 과제
지역균형발전 등 지방분권 정책도 신경써야


기자들은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할 문재인 대통령에게 통합의 리더십 등을 당부했다. 특히 외교, 안보, 경제 등에서 만만치 않은 문제를 떠안고 새 출발선에 선 문 대통령에게 ‘성공한 대통령’이 되길 당부하면서도 박근혜 정부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헌정 사상 최초로 대통령 보궐선거가 치러지기까지 목도한 ‘촛불민심’의 교훈을 제대로 곱씹지 못할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수 있어서다.


더구나 예열 없이 국정을 운영해야 하는데 비해 우호적인 여건을 찾기 힘든 상황이다. 북핵, 사드배치, 가계부채, 청년실업, 복지, 출산, 교육 등 산적한 문제가 한둘이 아니다. 반면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당의 협조는 불가피하다. 신임 대통령이 ‘독이 든 성배’를 받았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기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통합의 리더십으로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이 9일 서울 세종로공원에서 지지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그럼에도 기자들은 지금이야말로 시대정신에 부합된 국민통합과 협치 등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줄 때라고 강조했다. 탄핵정국 등을 거치면서 그 규모를 떠나 갈라선 민심을 보듬고 합할지가 최대 당면과제여서다.


김규식 매일경제 기자는 “양극화와 탄핵정국 등으로 세대간, 계층간 갈등이 커졌다”며 “이런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통합의 리더십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 뉴스1 기자도 “그간 탄핵 정국 등을 거치면서 국론이 많이 분열됐는데 통합할 수 있는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계층·세대 간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까지 가는 길은 평탄치 않지만 새 대통령의 리더십을 엿볼 수 있는 바로미터인 셈이다. 이를 위해 첫 내각 인사에서 승자독식 인사가 아닌 탕평인사·적재적소 인사가 우선돼야 한다는 게 기자들의 중론이다.


이진동 TV조선 부국장은 “국민통합은 눈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사 정책으로 풀어야 한다”며 “첫 내각인사를 통해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의 여부를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적폐 청산’ 역시 문 대통령의 몫이다. 박록삼 서울신문 기자는 “‘박근혜 국정농단’,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산)’ 등으로 상징되는 이명박-박근혜 전임 정부의 부정부패에 대한 정리가 명확해야 할 것”이라며 “과거에 대한 어설픈 봉합은 또 다른 모순과 문제점의 반복을 낳을 뿐”라고 지적했다.


유린된 헌정질서를 제자리로 돌려놓아야 하는 것도 문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이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기자는 “탄핵이라는 걸 한번 성사시켰기 때문에 누구한테나 무기가 될 수 있다”며 “노무현 정부는 4대 개혁을 추진했다가 실패했는데 이번 정부에선 국민들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책의 우선순위를 둔 뒤 펼쳐야 하고, 그 중 하나가 검찰개혁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홍두 경향신문 기자도 “검경 수사권 조정이 새로운 시대로 가는 대통령의 의지를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갈수록 꼬여가는 남북문제 역시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권영철 CBS 선임기자는 “경제위기가 목전에 다다랐고 북핵이 한반도 위기의 진앙지가 되고 있다는 우려가 많다”면서도 “두 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풀 수 있는 키 역시 남북관계에 달렸다는 점을 대통령이 잊어선 안 된다”고 밝혔다.


공영방송 정상화 등 언론개혁도 풀어야 할 과제다. 박성호 MBC 해직기자는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인식 하에 신속하고도 신중하게 공영방송 지배구조 관련법을 개혁해야 한다”며 “제도를 고치는 문제는 정치적 타협이나 눈치 보기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제 MBC 해직기자도 “공영방송 지배구조 법안 통과가 ‘언론 적폐청산’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밖에 지방분권정책 역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신임 대통령이 신경 써야 할 대목이다. 송익준 중도일보 기자는 “그동안 정부의 말 뿐인 지역균형발전, 지방분권 외침에 지역민들의 상실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실질적인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강화 정책을 펼쳤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김창남 기자 kimcn@journalist.or.kr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