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정수장 '저질 활성탄' 납품비리

제319회 이달의 기자상 지역기획보도 신문·통신 부문 / 전시언 경인일보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전시언 경인일보 기자

‘저질 활성탄 납품비리 사건’은 공공재 구매 시스템의 구조적 문제와 공직사회 비리가 국민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등 수돗물 공급을 도맡은 공공기관들은 먹거리 안전과 직결되는 수돗물의 품질을 높이겠다는 명목으로 정수장 시설 고급화에 세금을 써왔다. 대표적인 것이 정수제의 일종인 활성탄을 활용하는 공정을 도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뒤로는 수돗물의 품질을 더욱 나쁘게 하는 비리와 비위를 저질렀다. 그러면서도 음용캠페인과 같은 ‘대국민 사기극’을 벌여왔다.


국민들은 최소 12년 동안 수도요금을 꼬박꼬박 내고도 ‘저질 활성탄’으로 정수된 물을 공급받았다. 수돗물에서 역한 냄새가 나는가 하면 부유물이 발견되기도 했다.


경인일보는 지난해 8월16일 도내 정수장에 저질 활성탄이 사용됐다는 첫 보도 이후 관피아, 수상한 검사기관 등 활성 납품비리와 관련된 공직사회와 업계에 만연해 있는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다. K-water 등은 TF를 만들고 내부감사를 실시하는 등 일제히 정비에 나섰다. 검찰은 5개월여간의 수사 끝에 수자원공사 간부를 비롯한 13명을 법정에 세웠고 이 중 8명은 구속기소됐다.


검찰 수사는 일단락 됐지만 비리 연루자들이 완전히 파헤쳐지진 않았다. 앞으로는 K-water 등 정수장 관련 공공기관들이 직접 나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길 소원한다.


마지막으로 용기를 내어주신 제보자분들과 취재와 보도 과정에서 가르침을 주신 경인일보 선배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전시언 경인일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