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노조, 임협 인상안 5.4% 제시

  • 페이스북
  • 트위치

사측과 임금협상을 진행 중인 중앙일보 노조가 연봉 5.4% 인상안을 제시했다.


노조는 22일 오후 노보를 내고 "전 조합원 대상 설문조사와 노조 대의원회 회의를 통해 사측이 제안한 2016년 연봉협상안(B평가자 기준 2.5% 인상)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냈다"며 "대의원회의 중지를 모아 사측에 5.4%포인트 인상안을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달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임금협상과 복지제도, 디지털 전환 등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일부를 노보에 공개했다. 먼저 임금 수준에 불만족한다는 의견이 86%(매우 불만족 22%, 대체로 불만족 64%)에 달했다. 회사 경영상황과 미디어 환경, 노동강도 및 개인 기여도를 고려할 때 임금 수준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서도 92%가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임금 협상시 고려돼야 할 사안으로 조합원 70%가 '업무강도 변화 등 업무여건 변화'를 꼽았다. 노조는 "결국 업무가 과중해진 만큼 임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임금 인상요인으로는 보도국의 특종과 편집국의 디지털 전환 노력(28%), 경쟁사 비교 임금격차(26%), 물가상승률 등 고려한 실질임금정체(26%), 김영란법 시행 등 취재여건 변화(17%) 등 순이었다.



회사에서 가장 개선이 시급한 분야에 대해서는 임금(수당)이 45%로 1위였고, 근무환경개선 29%, 인사평가제도 개선 14%, 인력확대 및 인적구성 개선 12%로 집계됐다.


1년 전과 비교한 노동강도 변화에 대해선 중앙일보 편집국 조합원 87.2%, JTBC 보도국 조합원 66%가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가족과 저녁식사를 하는 경우가 일주일에 하루도 없다'는 항목에 보도국 조합원 46.4%, 편집국 조합원 23.6%가 '그렇다'고 답했다. '1~2일에 불과하다'는 응답은 보도국 53.6%, 편집국 72.7%였다.  

  
노조는 "서두르기보다 적절한 접점을 찾을 때까지 차분히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라며 "일한 만큼 보상 받는다는 공감대와 자부심을 공유하고 흘린 땀만큼의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