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자사 보도로 "文, 공영방송 흔들기" 비판

노조 '뉴스의 사유화' 비판

  • 페이스북
  • 트위치

MBC가 자사 보도를 통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토론회 발언 관련, “공영방송 흔들기라며 맞받아쳤다. 지난 22MBC ‘뉴스데스크<"MBC 심하게 무너졌다" , 토론서 인사·보도 비판> <"공영방송 통제 의도" 발언에 자유한국당 등 비판> <MBC 공식 성명 ", 공영 방송 장악 의도사과해야"> 3꼭지를 할애해 문 전 대표의 발언 소식을 전했다.

 

▲지난 22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첫 번째 리포트에서는 대선후보 검증자리에서 문 전 대표가 갑자기 공영방송을 압박하는 발언을 했다는 앵커멘트와 함께 토론의 형식을 무시한 돌출 행동에 사회자도 상대방도 당황했다” “과거 자신이 청와대 수석과 비서실장으로 일했던 노무현 정부 시절, 비판 언론을 상대로 한 '언론 대못질' 등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등으로 문 전 대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두 번째 리포트에서도 앵커멘트를 통해 대선을 앞두고 편들기방송을 해달라는 압박이자 집권 후 언론장악 의도를 드러낸 것” “누가 집권해도, 공영방송을 흔드는 악순환이 되풀이돼선 안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등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입장을 내보냈고, 세 번째 꼭지에서는 MBC가 내놓은 성명을 따로 기사로 내놨다.

 

▲지난 22일자 '뉴스투데이' 보도.

MBC는 이날 뉴스투데이를 통해서도 문 전 대표를 겨냥해 비판의 날을 세운 바 있다. 뉴스투데이는 <토론회 발언 '논란'공영 방송 흔들기?>라는 리포트에서 “(문 전 대표는) 토론회장에서 정책공방이 아니라 공영방송 흔들기와 다름없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내부에서는 “MBC의 뉴스 사유화가 도를 넘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MBC의 한 기자는 “MBC가 망가지고 시청자들이 등을 돌렸다는 건 이미 시청률에서 증명되고 있지 않나. 반성은커녕 자신들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뉴스를 통해 변명을 늘어놓다니 부끄러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도 "공영방송 문제도 엄연히 중요한 정책이슈인데 문제의 당사자가 발끈하는 건 비판받아 마땅하다사실상 문 전 대표로부터 공격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자위적 수단으로 뉴스를 사유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민주당의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해 MBC를 비롯한 공영방송이 다 망가졌다며 언론적폐 청산을 주장했다. MBC 해직기자 문제와 관련해서도 공영방송으로서 언론의 자유 및 공공성 회복이 시급하고, 해직 언론인 복직은 즉각 이뤄져야 한다정권이 방송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MBC는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두고 공식 성명을 통해 언론노조 출신 등으로 낙하산 사장과 경영진을 선임해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깔렸던 것으로 읽힌다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중단하고 MBC 비방에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