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자 문제 원칙은 즉각 복직과 명예회복"

홍선기 신임 YTN 공정방송추진위원장

  • 페이스북
  • 트위치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의 보도전문채널 재승인 심사에서 YTN이 5년에서 3년으로 승인기간이 단축된 데 대해 내부 기자들이 우려를 표명했다. 언론노조 YTN본부는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심사의견서에 ‘해직자 복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을 지적하는 내용이 담겼다. ‘투쟁 원인과 과정,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화해와 통합을 위해 해직기자들을 복직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며 “회사는 즉각 해직기자 명예 회복과 함께 일괄 복직을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YTN의 한 기자는 “만족스럽지 못한 평가를 받은 이유는 그간 나온 보도만 봐도 알 수 있다”며 “정부에 조금이라도 비판적인 아이템을 발제하면 은근슬쩍 묵혀오지 않았나. 해직기자 복직 문제도 8년이 넘도록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8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구본홍 사장과 후임 배석규 사장은 공정방송을 주장하는 기자들을 해고와 징계 등으로 맞대응했다. 정권이 바뀌어도 달라지는 건 없었다. 오히려 철저한 검열이 이뤄지며 내부에서는 자기검열이 팽배해졌다는 지적마저 나왔다. 기자협회보는 지난 10일 홍선기 신임 공정방송추진위원장을 만나 해직기자 문제와 공정보도 등 풀리지 않는 숙제를 안고 있는 현 YTN의 대응책에 대해 물었다.


▲홍선기 YTN 신임 공추위원장이 지난 10일 서울 상암동 YTN노조사무실에서 해직기자의 즉각적인 복귀를 촉구하며 "보도 정상화를 위한 상시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해직자 문제의 원칙은 조건 없는 복직과 명예회복이에요. 정치적인 거래는 전혀 받아들일 생각이 없습니다.” 홍 위원장은 “YTN의 가장 큰 과제는 당연히 해직기자 복귀”라며 “지난달에 공식적으로 요구했을 때 사장이 ‘이미 대법원 선고가 난 사안’이라고 선을 그으며 여전히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 외부의 힘을 바라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변수에 관계없이 즉각 복직과 온전한 명예회복을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공정방송을 위한 공방위의 적극적인 대응책에 대해서도 상시 모니터 체계와 정기적인 편집회의 참석 등을 강조했다. 지난해부터 사측은 공방위가 보도국의 편집회의 등에 참석하는 것을 저지했는데, 지난달 28일 법원이 가처분소송에서 노조의 손을 들어주며 노조의 회의 참석이 다시 물꼬를 트게 됐다.


홍 위원장은 “지난 3일 처음으로 편집회의에 참석했다. 공방위 협약에 명시돼 있는 당연한 권리를 회사가 소송으로까지 몰고 가게한 것에 유감을 밝히고, 사측에게 사과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탄핵이 인용된 오늘 낮에도 회의에 참석해 대선 국면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는데, 정부가 북풍 등으로 안보 이슈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중립성을 훼손할 수 있는 보도가 나오지 않도록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출연자들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담보하라는 방통위의 권고사항에 적극 공감했다. 홍 위원장은 “그간 공방위가 사측에 꾸준히 지적한 사안”이라며 “대개 한 달에 한번 열리는 공방위 회의에서 큰 건을 지적하면 공지하고 털어버리는 것 같아서, 상시 시스템을 구축해 출연자의 발언을 모니터하기로 했다. 기계적 중립으로 편향되고 왜곡된 사실이 전달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앞으로는 이를 철저히 검증해 개선하겠다”고 했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