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문 노조·기자협회, 사장 퇴진 촉구

검찰, 엘시티 비리 연루 혐의 사장 자택 압수수색

  • 페이스북
  • 트위치

국제신문 노동조합과 국제신문 기자협회가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차승민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언론노조 국제신문지부는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검찰의 수사 결과와는 관계 없이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차 사장은 이미 국제신문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됐다”며 사죄와 퇴진 등을 촉구했다. 성명은 이날 검찰이 차 사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이후 나왔다.


노조는 영장에서 언급한 혐의에 대해 “엘시티 시행사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광고, 협찬비 명목으로 부적절한 방법으로 수천만 원을 받았다는 것”이라며 현 상황을 “국제신문의 명예와 위상이 한순간에 무너질 위기”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요구 불이행 시 사장 퇴진 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 “비리혐의가 추가로 밝혀질 수 있다”는 데 우려를 표하며 차 사장이 이 회장으로부터 법인카드를 건네받아 수천 만 원을 사용한 혐의가 있다고 밝힌 부산 지역 시민단체의 주장 등을 거론했다.


국제신문 기자협회 역시 지난 15일 성명에서 “국제신문의 현직 사장 신분으로 검찰에 출두해 비위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는 일만은 없어야 한다”며 “소문은 소문을 낳고 국제신문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직시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 관계의 여부를 떠나 이미 도덕적으로 치명상을 입은 차승민 사장은 검찰 조사 전에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협회는 “일선 현장에서 사회의 각종 부조리와 싸워왔던 기자들의 상실감과 모욕감은 그 무엇으로도 치유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간부들도 이 같은 엄중한 상황에서 오로지 국제신문의 미래를 위해 중립적이고 이성적으로 행동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또 노조와 뜻을 함께 하고 행동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국제신문 사측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회사의 입장은 본 사건에 대해 검찰의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