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언론장악 운운하며 뉴스 사유화

'MBC 청문회' 의결에 나흘 연속 국회 환노위 공격

  • 페이스북
  • 트위치

“절차 무시하고 MBC청문회 의결, 野 단독 처리 논란” “언론 장악하려는 치밀한 대선 전략이라는 비판도” “대선 앞두고 언론관계법 잇따라 발의, 민주당 의도는?” 지난 14일 MBC 뉴스데스크가 보도한 리포트다. 이날 뉴스데스크는 5개 꼭지를 통해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을 향해 날선 비판을 내놨다. 전날 환노위는 해고와 징계 등으로 부당노동행위를 한 MBC 경영진에 대해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의결했는데, 이를 두고 MBC가 ‘날치기 의결’이라며 반발에 나선 것이다.


MBC는 다음날인 15일에도 <MBC 청문회 ‘날치기 처리’에 국회 파행 불가피>, <홍영표 위원장, 파장 예상에도 날치기 강행 배경은?>, <허위 주장에 거짓 폭로, 계속되는 ‘MBC 흔들기’>, <수적 우위 앞세운 야당 독주, 곳곳 ‘날치기’ 파행> 등의 리포트로 비판의 수위를 높여갔다. 16일 <민주당, 언론노조와 손잡고 공영방송 흔들기>, 17일에는 <野, 전방위 밀어붙이기…공영방송 장악 의도?>, <국회 계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 독소조항은 무엇?> 등 연일 환노위를 정조준해 공격했다.


▲MBC는 지난 14일과 16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환노위의 ‘MBC청문회’ 의결에 대한 비판 리포트를 내놨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경영진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청문회는 ‘공영방송 재갈 물리기’로, 언론 장악을 막아보자는 법은 ‘언론 장악을 위한 전략’으로 둔갑시켰다. 언론노조와 야3당이 모의했다는 근거 없는 매도도 이어졌다”며 “명백한 전파의 사유화”라고 지적했다.


MBC본부는 “뉴스데스크는 청문회의 당사자인 경영진 스스로를 보호하고 출석을 거부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내는 동시에 특정 정파를 공격하는데 급급했다. 공공재인 전파를 경영진의 사적인 이익을 위해 쓰는 행태는 시청자들에 대한 배신임과 동시에 방송법은 물론 방송심의규정과 MBC 방송강령, 시사 보도프로그램 제작 준칙, 프로그램 일반 준칙에 모두 어긋난다”고 꼬집었다.


MBC의 뉴스 사유화 논란은 지난달에도 불거진 바 있다. 당시 TV조선은 “한 방송사 사장이 정윤회와 독대했다는 정씨의 측근 증언이 있다”는 보도를 내놨고, 이에 미디어오늘이 안광한 MBC 사장을 지목하며 파문이 일었다. 뉴스데스크는 이날 리포트를 통해 “TV조선과 미디어오늘이 MBC와 MBC 안광한 사장을 지목해 근거 없는 의혹을 사실인 듯 단정 지어 보도했다”며 “두 언론사에 즉각적인 형사고소 조치 등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반드시 허위보도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MBC기자협회는 거세게 반발했다. “의혹 제기자와 당사자 양측에 대한 쌍방의 취재 과정도 없이 ‘안광한 사장은 그런 일 없다’는 신(神)적 수준의 최종 심판을 내린 건, 바로 공영방송의 사유화”라고 지적한 것이다. MBC기자협회는 “안광한 사장이 정윤회를 여러 차례 만났다는 TV조선의 의혹 제기는 ‘사실무근’이라는 말로 덮을 게 아니라 어떤 형태로든 진위가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본부는 “지난 2012년 파업과 관련해 재판부는 ‘명백한 합법’이라고 일관되게 판결했다. 해고 무효 확인, 업무 방해, 손해배상 등 민·형사 가릴 것 없이 모든 재판에서 파업의 합법성과 정당성을 인정하고 있다”며 MBC 경영진에 대한 청문회 진행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악질적인 뉴스 사유화는 누가 지시했는가. 안광한 사장인가. 권재홍 부사장인가. 김장겸 보도본부장인가. 최기화 보도국장인가. 모두 청문회 출석 당사자들”이라고 밝혔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