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노사합의문 이행 지지부진

미래전략TF 늑장 가동에 기자 업무 과부하

  • 페이스북
  • 트위치

대전일보 노사가 갈등 2년 만에 극적 합의를 이룬지 한 달이 흘렀다. 지역 언론계가 “노조의 승리”라고 평가했던 합의지만, 내부 상황은 아직도 지지부진하다.


지난달 2일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과 송영훈 노조위원장,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노사관계 정상화와 협력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합의서는 갈등의 가장 큰 쟁점이었던 장길문 전 노조위원장의 원직 복직을 포함해 11개항으로 구성됐다. 사측이 노조원들에게 제기했던 민·형사상 소송 취하, 징계성 원거리 발령 등 인사상 불이익 취소 등도 담겼다.


합의에 따라 1년 전 해고됐던 장 전 위원장은 사진부로 복귀했다. 사측과 마찰을 빚어 타지로 전보됐던 강은선 노조 사무국장, 최정 노조 쟁의부장도 본사 편집국으로 돌아왔다. 송영훈 현 노조위원장은 편집팀 차장대우로 승진했다. 노조원 10명에게 제기된 5억원대 손배가압류 등도 취하됐다. 사측은 ‘노조활동을 보장하고 신뢰회복을 위해’ 지하에 있던 노조 사무실을 지상 4층으로 이전하고 각종 집기도 지원했다.


▲지난달 2일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왼쪽부터),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송영훈 대전일보 노조위원장이 2년 동안 지속된 노사갈등을 끊고 상생과 협력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일보 노조 제공)

합의에 담긴 약속이 원만하게 지켜지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합의 일주일 만에 또다시 노사 신뢰가 삐걱댔다. 그 불씨는 지난달 10일 단행된 인사다. 이때 노조원들의 복직과 함께 대규모 승진·인사이동이 있었는데, 후배들에게 신망이 두터웠던 편집국 A부장이 윤전부로 발령 받았다. 노조가 사측에 항의했지만 A부장은 결국 사표를 냈다.


여기에 해고됐다 복직한 장 전 위원장도 회사를 떠났다. 어수선한 분위기 탓에 노사 공동 발전과 경영개선, 미래발전전략을 위해 마련하기로 했던 ‘대전일보발전전략TF(가칭)’는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노사는 합의서에 “각각 3명씩 추천해 총 6명으로 이뤄진 TF를 2016년 11월20일까지 구성, 활동 기간은 2017년 2월28일까지”라고 명시해 놨다.


합의 불이행뿐 아니라 현장 기자들의 업무 과부하도 내부 분위기 개선 여지를 막는다. 극심한 노사 갈등을 겪으며 지난 2년간 노조원 12명(기자 7명, 일반 직군 5명)이 퇴사했다. 현재 대전 본사 편집국 취재기자(차장 이하, 편집기자 제외)는 9명에 불과하다. 대전일보와 동일하게 24면을 발행하는 대전 지역지 중도일보(20명)와 충청투데이(13명)의 50~70% 수준이다.


대전일보 노사는 지난 13일 올해 안에 합의서 조항 이행 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사합의 선포문을 지면에 게재하기로 한 것과 미래전략TF 구성, 임금협상 모두 연내 마무리 하도록 조율하고 있다”며 “TF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 TF가 노사문화 정상화뿐 아니라 대전일보의 생존전략까지 제시해야 전체 구성원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