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5단체 "프레스센터 언론계에 돌려달라"

조윤선 문체부 장관에게 건의문 전달

  • 페이스북
  • 트위치

▲5개 언론단체장이 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을 언론계에 돌려달라는 입장을 담은 대정부 건의문을 냈다. 14일 서울 서계동 국립극단에서 조윤선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왼쪽)에게 이병규 한국신문협회장이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한국기자협회 등 5개 언론단체가 프레스센터·남한강연수원을 언론계를 위한 공익시설로 돌려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정규성 한국기자협회장, 이병규 한국신문협회장, 황호택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 이강덕 관훈클럽 총무, 채경옥 한국여기자협회장은 14일 조윤선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을 만나 프레스센터·남한강연수원에 대한 언론계의 입장을 담은 대정부 건의문을 전달했다.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있는 프레스센터는 1985년 언론계의 공동자산과 공익자금으로 건립됐다. 이곳은 15개 언론단체가 함께 운영하던 신문회관 자리(서울신문과 건물 공유)로, 신문회관은 프레스센터 건립에 전 자산을 출연했다. 나머지 건설비용은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정부를 대신에 보유하고 있던 공익자금으로 충당됐다. 정부의 조정에 따라 소유권 등기는 코바코와 서울신문사, 코바코 지분 건물분에 대한 관리운영은 언론재단이 맡아왔다.


지난 2012년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미디어렙법)이 제정되면서 프레스센터 소유권과 관리운영권을 둘러싼 코바코와 언론재단의 갈등이 시작됐다. 새 법에 따라 코바코의 소관부처가 문체부에서 방통위로 바뀌면서 프레스센터 관리권한도 변경됐다. 지난 6월 코바코는 언론재단을 상대로 '프레스센터 관리권 관련 부당이익금 반환'을 청구하는 민사조정신청을 서울지방법원에 제기했다.


언론계는 언론정책 총괄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을 전담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남한강연수원은 1980년대 초 언론계 공동 연수 공간으로 건립됐지만 현재 일반기업 연수가 다수를 차지한다.


언론단체 대표들은 14일 "언론계의 상징이자 얼굴인 프레스센터, 남한강연수원은 본래 취지에 맞게 언론인과 언론계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며 "두 건물의 소유권을 국가로 귀속시키고 문체부가 관리·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조윤선 문체부 장관은 "두 시설은 자산적 가치를 놓고 다툴 것이 아니라 한국 언론의 발전, 언론이라는 상징적 가치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설립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부처 간 대화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