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상현 대전일보 사장 국감 불출석

장길문 전 노조위원장 "대전일보에 관심 가져달라"

  • 페이스북
  • 트위치

▲지난 11일 '대전일보 정상화! 민주노조 지키기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가 대전일보 앞에서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의 국감 출석을 촉구했다. (공대위 제공)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이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불출석했다. 3년째 지속되고 있는 대전일보 노사 갈등은 또다시 대화 기회조차 얻지 못한 채 장기화할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해 11월 해고된 장길문 전 대전일보 노조위원장은 이날 참고인으로 출석해 사측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진술했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장 전 위원장에게 "해고까지 되는 수모를 겪었고 고용노동부의 보호도 못 받는데 왜 노동조합을 만들었느냐"고 질문했다. 장 전 위원장은 "기자로서 자부심을 찾기 위해"라고 답했다. 

 
이어 한 의원은 "대전지방노동청이 지난달 6일 장 전 위원장에 대한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해 남 사장을 기소의견으로 대전지검에 송치했다"며 "2014년부터 대기발령, 부당전보, 해고가 이어졌고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가 부당노동행위를 인정했음에도 지난 3년간 지방노동청은 한 게 없다. 노조가 고소·고발해서 어쩔 수 없이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대전일보 노조가 무엇을 잘못했나. 고용노동부는 노조가 부당노동행위를 당하지 않도록 도와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21세기 대한민국이 맞는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한 의원이 불출석한 남 사장에게 하고 싶었던 말이 무엇이었느냐고 묻자 장 전 위원장은 "출석할 것이라는 기대는 1%도 없었다"며 "3년째 남 사장과 단 한 번도 면담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장 전 위원장은 "노조는 임금을 더 달라고 싸운 것이 아니다. 기자로서 자부심을 품고 노사 함께 발전적인 방향을 논의해보려고 노조를 만든 것"이라며 "지역 언론이 위기다. 66년 전통을 자랑하는 대전일보에서 해괴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대전일보가 이렇게 무너질 수 없다. 여야 의원들 모두 대전일보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