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정치자금 봉인해제

제308회 이달의 기자상 기획보도 신문·통신 부문 / 구영식 오마이뉴스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구영식 오마이뉴스 기자

<오마이뉴스>가 보도를 위해 분석한 정치자금 지출내역 자료는 3만5000여 장(2012년 6월~2014년 12월, 36만여 건)에 이른다. 문제는 중앙선관위가 공개한 자료가 PDF파일이었다는 점이다. PDF파일은 자료를 다양한 데이터로 활용하기 어렵다. 결국 취재팀은 이 파일을 OCR프로그램(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돌린 후에야 겨우 데이터로 이용할 수는 자료를 얻어냈다.


중앙선관위는 <오마이뉴스>에서 특별면을 통해 정치자금 지출내역 사본(PDF파일)을 공개하자 “불특정 다수가 사본을 다운로드받아 활용하게 되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며 관련 자료의 삭제를 요청했다. 하지만 정보공개 전문가인 전진한 알권리연구소장은 “정보공개를 청구해서 받은 자료는 누구에게나 공개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정치자금 지출내역은 유권자가 꼭 알아야 하는 ‘공공정보’다. 중앙선관위가 이런 공공정보의 ‘알 권리’와 ‘감시의 필요성’을 헤아렸다면 정치자금 지출내역을 애초부터 다양한 데이터로 쓸 수 있는 CVS파일(메모장, 엑셀, R 등을 각종 통계프로그램에서 모두 자유롭게 불러와 데이터로 처리할 수 있는 개방형 데이터포맷) 형태로 공개했어야 했다.


그리고 관련 법률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해 정보공개를 막는 데 힘쓰기보다 정보공개와 공유를 통해 정치자금 지출을 감시하고, 이를 유권자와 언론이 자유롭게 검증할 수 있도록 제도 정비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것이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기 위한 ‘정부3.0’에 어울리는 모습이다.


끝으로 <오마이뉴스>는 19대 국회의원들의 마지막 정치활동 시기(2016년 1월부터 5월까지)에 지출한 정치자금 내역도 분석해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정치자금 지출내역 분석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기 위해 연간 단위로 분석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구영식 오마이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