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사전투표 새누리당 몰표 사건 의혹 규명

제308회 이달의 기자상 지역취재보도 부문 / 임종금 경남도민일보 기자

▲임종금 경남도민일보 기자

한 지역 유권자 모두가 특정 정당에 100% 몰표를 주는 일은 정상적인 민주국가라면 일어나기 힘든 일이다. 진주시 수곡면 관내사전투표에서 그런 일이 일어났다. 현장에서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선관위는 ‘교차투표 결과가 아니겠냐’며 문제없다고 넘어갔다. 이 취재의 핵심은 수곡면 주민 중에 사전투표한 사람을 찾아내고 그중에 결코 새누리당을 찍지 않은 사람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 단순한 것을 그 누구도 하려고 나서지 않았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을 통해 수곡면 농민회원을 알 수 있었고, 사전투표자를 찾아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관계자를 재촉해 사전투표한 당원을 찾아냈다. 그리고 그들에게서 자신들이 새누리당을 찍지 않았다는 증언과 뒷받침할 수 있는 정황을 모두 확인했다. 1보 이후 추가 제보자를 포함해 수곡면 주민 6명의 증언을 확보했다.


결국 선관위는 유례없는 ‘자체 결의로 재검표’를 하기 이르렀다. 개표과정의 중대한 오류가 드러났고 잘못된 표들이 다시 제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앞으로가 문제다. 지방선거는 선거가 많을뿐더러 관내외 사전투표함까지 합쳐져 개표과정이 매우 복잡할 것이다. 게다가 개표상황실 CCTV도 없다면 개표과정이 잘못되더라도 이를 밝히는 것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이 지면을 빌어 투표소 수개표를 제안한다. 투표가 종료된 후 투표소에서 직접 수개표 하고 그 결과를 선관위에서 집계하는 방식이다. 많은 정치선진국이 이 같은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비용도 적게 들 뿐 아니라 훨씬 간소한 방법이기에 오류 가능성도 크게 낮아지고, 설사 오류가 났다고 해도 어디가 문제였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다. 국민주권을 지키기 위해서 이 같은 개표방식 개선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임종금 경남도민일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