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협 언론자유특위, 기자 통신자료 수집 논의

실태조사 제안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기자협회 언론자유특위가 17일 기자협회 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열었다.

한국기자협회 언론자유특별위원회(위원장 최성진)는 17일 기자협회 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열고 정보·수사기관의 기자 통신자료 열람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성진 위원장을 비롯해 김봉철 조사소위원장(아주경제), 이현구 대외협력관계소위원장(BBS), 김규남 저널리즘강화소위원장(한겨레), 박용준 기자포럼소위원장(아시아투데이) 등이 참석했다.


언론자유특위는 국정원과 검찰, 경찰 등이 기자의 통신자료를 조회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기자협회 각 지회를 통해 통신자료 수집 실태를 파악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어 MBC·KBS 기자 징계 등 구성원 탄압 건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MBC와 관련해 언론자유특위는 비취재부서 발령 등 기자들에 대한 부당 인사나 징계성 조치가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다며 부당 인사 및 징계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최성진 위원장은 "MBC와 KBS의 싸움이 길어지면서 이에 대한 언론계의 관심도가 줄어들고 있다"며 "2012년 MBC 파업 참가자 중 부당 인사와 징계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가 선행돼야 대응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