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 '댓글부대' 운영 의혹

제304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1 / 경향신문 구교형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경향신문 구교형 기자

경향신문의 강남구청 ‘댓글부대’ 운영 의혹 연속 보도는 공무원이 일반 시민인 양 신분을 감추고 업무와 연관이 깊은 사안에 개입하는 불법행위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시작됐다.


취재와 보도 과정은 전략적 판단에 따라 진행됐다. 기초자료 수집을 하면서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구의회 구정질문에 출석하기 하루 전날인 지난해 10월14일 한 인터넷 기사에 구정을 옹호하는 댓글이 집중적으로 달린 것을 알게 됐다. 당시는 신 구청장이 한국전력 부지 공공기여금 사용 등을 놓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차라리 ‘강남특별자치구’를 설치해달라”고 공개 선언하면서 서울시와 강남구가 극한 대립하던 때였다.


이후 해당 기사에 달린 댓글을 단 아이디의 활동내역을 분석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난해 10~11월 수백개의 댓글이 평일 업무시간에 작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댓글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열한 정치꾼”으로, 시정 운영을 “깡패 같은 행정”으로 폄훼했다. 야당 시·구의원과 언론을 비난하는 댓글도 발견됐다.


12월8일 최초 보도 직후 서울시 비방·강남구 칭송 댓글이 대량 삭제됐다. 증거인멸을 밝혀낼 수 있었던 것은 사전에 방대한 자료를 수집했기 때문이다. 신원이 불명확한 아이디와 댓글도 의심 행적이 있으면 일일이 캡처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12월18일까지 연일 보도를 이어갔다. 정치권은 수사를 촉구했다. 서울시는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지검 공안2부에 배당했다. 이 모든 성과는 여선웅 강남구의원과 후배 선명수·김상범 기자 덕분이다.



경향신문 구교형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