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자 문제, 새 사장 오면 원만히 타결돼야"

[4월22일 아침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브리핑] 이경재 신임 방통위원장, 첫 언론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새 정치는 민생문제에 실제 도움 되는 결과를 만드는 것”
- 4·24 재보선에서 서울 노원병에 출마한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SBS ‘서두원의 시사초점’에 출연해 “서민을 위한 정치가 새 정치라고 한 것 등으로 다른 후보들로 애매모호한 이야기만 한다는 공격을 받지 않느냐”고 묻자 이 같이 설명하며 한 말.

“대선에서 패배했다고 해서 모든 걸 바꾸려는 자세도 문제”
-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민주통합당 이용섭 후보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당명, 당색, 당 정체성을 바꾸자는 주장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며 한 말.

“응급환자 개성공단에 빨리 긴급경영안정자금 조치해야”
- 개성공단입주기업협의회 유창근 부회장이 YTN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과의 전화연결에서 가동중단된 지 14일째가 된 개성공단이 설립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며 한 말.

“국정원 사건, 검찰의 최종목표가 MB? 정치평론가나 할 수 있는 말”
- 국회 사법제도개혁특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이 PBC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서 박근혜 정부가 검찰의 국정원 개혁작업을 통해 MB 색깔 지우기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반응에 대해 한 말.


이경재 위원장이 방송통신위원장에 임명된 이후 첫 언론인터뷰를 가졌다.


22일 YTN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이 위원장은 “지난 정부 때 언론인 징계, 해직문제는 정부 개입 때문이 아니라 회사 내 노사분규”라며 “노사분규에 정부나 정치권이 개입해 정치적으로 만들어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다만  “새 사장이 오면 원만히 타결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역할 분배 문제로 정부조직개편안을 둘러싸고 여야가 첨예한 대립을 벌인 것 외에도 이 위원장이 ‘친박’이라는 이유로 방송통신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야당 쪽 주장이 있어서 위원장에 임명되기까지 갈등이 있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대통령과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방송의 공정성이 훼손될 것이라고 보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중요한 건 언론의 자유와 방송 공정성에 대한 의지”라며 “또 여야를 막론하고 과거에 정권을 지키기 위해 가장 힘 있는 언론을 장악하려고 했던 역사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가 언론을 장악하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언론이 정부를 비판할 수 있어야 민주주의(가 담보된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동아일보 기자 시절 해직 당한 경험과 정권을 비판한 책이 판매금지를 당했던 경험도 함께 언급했다.



   
 
  ▲ 이경재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17일 오후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 위원장이 임명되기까지 야당은 또 “미디어법 날치기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반기를 들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당시 날치기를 주도할 입장이 아니었다. (나를) 공격하기 위해 일부러 말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종합편성채널을 만든 것은 여론을 다양화하고 국제 경쟁력을 키우자는 면에서 찬성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해직언론인 문제에 개입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면서 “내가 해직됐을 때는 정부가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직접 명단을 작성해서 회사에 내려보내 된 것이고 지난 정부에 있었던 건 회사 내 노사분규로 인한 것이어서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이 위원장은 이어 “다만 (징계, 해직 등의) 합법성 여부에 대해서는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겠다”면서 “새로운 사장이 임명되면 내부적인 문제로 원만하게 타결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13년도 업무계획보고에 따르면 공영방송의 재원구조 안정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이 제시돼있다. 이것이 결국 KBS 수신료 인상을 뜻하냐고 묻는 앵커의 말에 이 위원장은 “그 부분도 포함이 된다”면서 “공영방송은 광고 경쟁에서 탈피해야 된다는 면에서 수신료를 조정하고 광고를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또 “EBS 또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재원 마련을 해줘야 한다. 광고제도 또 수신료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공영방송의 재원이 높아지도록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인상폭과 시기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양성희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