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민 알권리 위한 취재환경 보장하라

  • 고유번호 : 25624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7-03-10 20:05:10

국민 알권리 위한 취재환경 보장하라


기자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현장을 취재하고 헌법에 의해 언론의 자유를 보장받는다.

 

헌법재판소는 10일 대한민국 헌정 사상 첫 대통령 탄핵을 인용했다. 대통령 탄핵 여부는 모든 국민의 관심사이며 역사의 현장을 취재하는 것은 기자의 당연한 의무다.

 

그러나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 후 그동안 탄핵 반대를 주장해오던 탄핵 반대 집회 현장의 취재 기자들이 참가자로부터 또다시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10일 헌법재판소 인근 안국동 부근 대통령 탄핵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에서 취재 기자들이 일부 시위대의 과격한 행동으로 타박상은 물론 발길질과 주먹으로 폭행을 당하고 심지어는 철제 사다리에 맞아 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기도 했다.

 

대통령 탄핵은 대한민국의 법에 의해 절차적으로 진행된 판결이다. 법을 지키는 행위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약속이자 구성원간의 합의다. 그럼에도 법의 결정을 인정하지 않고 나아가 불법 시위와 폭력으로 취재를 방해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은 중대한 범죄행위임을 알아야 한다.

 

한국기자협회는 이번 기자 폭행의 사태를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가해자의 강력한 처벌을 촉구한다.

 

또한 경찰은 헌법에 보장된 언론자유를 보장하고 기자들이 취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안전한 취재환경을 보장하고 정부 차원의 재발 방지책 마련을 다시 한번 요구한다.

 

2017310

한국기자협회

 

 



리스트